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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생각] 수소 관련 대표주자될까? 일진하이솔루스 공모, 청약, 상장

원자생각

by 원자투자 2021. 8. 22.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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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저장용기 대표업체 일진하이솔루스

 

 최근 신재생에너지 관련하여 친환경 에너지 섹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무래도 전세계적인 움직임이다보니 구조적 상장으로 보고 관심을 갖는 투자자가 많아지는 것 같다. 그런 와중에 수소관련 회사 일진하이솔루스가 이번에 공모 청약 상장을 진행해서 조금 뜯어봤다.

 

 

1. 청약 및 상장 일정과 정보

 

청약 및 상장 일정

 

 일진하이솔루스 청약일은 8/24(화)~25(수) 이틀간이다.

 청약 증거금에 대한 환불일은 27(금).

 상장일은 아직 미기재인데 통상 열흘 정도 걸리므로 9월 첫째주 금요일이나 둘째주 월~화 중 아닐까 예상.

 

 

공모가액과 주관사

 

 희망공모가액은 25,700~34,300원인데. 8/23(월)에 확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모가액 상단인 34,300원으로 될 확률 높을듯.

 

 주관사는 미래에셋, 삼성, 현대차, 대신 4개 회사인데, 이번 공모 청약은 중복청약이 안된다. 4개 증권사 중 한 곳에서만 청약 가능.

 

 

유통가능물량 정보

 

 상장일 당일부터 장내 유통되는 물량은 전체 주식의 24%다. 기존 주주들이나 우리사주조합(직원들이 받은 주식)은 모두 보호예수기간 1년이다. 즉, 1년 동안에 대량의 매도세가 유입될 일은 없다고 보면 된다. 

 

 회사나 대주주가 그 만큼 본인들의 성장에 대해 믿고 있다는 의미. 이 부분은 아주 긍정적이다.

 

 

2. 일진하이솔루스 사업현황

 

수소 관련 솔루션이 메인 사업인 일진하이솔루스

 

 일진하이솔루스의 사업은 크게 2가지다. 수소관련 솔루션과 CNG/디젤 솔루션.

 

 

일진하이솔루스 사업별 매출액 및 비중

 

 사업별 매출액 및 비중 표를 보자. CNG/디젤 솔루션은 두번째 행의 '매연저감장치'에 해당된다. 기존에 매출액 300억, 비중 30% 수준이었는데 올해는 비중이 13~14% 수준까지 줄어들었다. 순수히 수소 관련주를 찾는 투자자들에겐 오히려 매력적인 요소. 저감장치는 2012년부터 진행된 사업이라 있으면 좋지만 그닥 성장성은 좋아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주력은 수소관련 솔루션. 특히 현재로선 수소승용차에 들어가는 수소연료용기가 메인 매출원이다. 

 

 

일진하이솔루스와 현대차의 관계

 

 일진하이솔루스의 승용차용 수소저장용기는 현대자동차의 넥쏘에 들어간다. 심지어 독점공급이다. 현대차가 수소차를 많이 팔고 생태계를 확장할수록 일진하이솔루스의 매출액도 직접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볼 수 있다.

 

 현대차의 넥쏘는 글로벌 수소 승용차 중에서 점유비 60%를 넘는 1위다. 다만 판매량이 1년에 1만대가 아직 안되는 관계로 시장 자체가 극초입기라는 부분은 감안해야 한다.

 

 참고로 자동차 업계의 글로벌 1년 판매량은 보통 8~9천만대 정도라고 한다. 수소차는 그 중 아직 0.1%정도인 셈^^; 좋게보면 성장성이 뛰어날 것이라고 할 수는 있겠다.

 

 

수소솔루션의 확장이 기대되는 기사들

 

 아무리 그래도 현대차 넥쏘만 보고 투자하기에는 조금 리스크가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도 수소솔루션은 승용차보단 선박, 기차, 상용차, 운송탱크와 같은 곳에 적용되는 것이 일반 전기차나 2차전지 저장장치보다 더 경제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일진하이솔루스는 최근 유럽 수소차, 삼성중공업 수소선박개발, 현대글로벌서비스와 수소전기추진 선박 개발 등 다양한 수소 솔루션 적용 확대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 일반 승용차 수소탱크대비 훨씬 클 분야다.

 

 

공모 유치 금액은 시설자금에 대부분 쓰일 예정

 

 이번 공모 및 상장을 통해 유치된 금액은 어디에 쓰일까? 약 1850억원의 자금이 유치될 것으로 보는데 그 중 1630억원을 시설자금에 쓴다고 한다. 공장 건설, 라인 확장, 연구개발과 같은 항목들이다.

 

 장기적으로 유망할 분야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니 투자하는 주주들 입장에서도 흐뭇하기 그지없다. 용돈 달라고 해서 줬더니 참고서 안사고 피씨방 가서 쓰면 마음이 쓰리지 않겠는가?

 

 그리고 운영자금 215억은 단기간에 제작해야하는 제품들을 위한 원료 구매에 쓰일 예정이라고 한다.

 

 

일진하이솔루스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일진하이솔루스 매출액은 '20년 기준 1135억 / 영업이익 151억 (13.3%) / 당기순이익 156억 (13.7%).

 그리고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향후 현대차 넥쏘 외에 위에 체결한 다양한 개발협약들이 가시적 성과를 이룬다면 매출액은 더 다양한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물론 한 2-3년 걸리겠지만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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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모가 산정 로직

 

 공모주에 다들 관심 많은 시대지만, 과도한 공모가 선정으로 인해 상장일부터 투자자들이 손해를 보는 일이 종종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 공모가 산정 로직 정도는 뜯어봐야하지 않겠나 싶어서 증권신고서를 살펴봤다.

 

 일진하이솔루스의 공모가 산정 로직은 다음의 3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① EV/EBITDA 기준으로 비교 군들 대비 적정 배수 산정

 ② 일진하이솔루스의 EBITDA 산정

 ③ 적절한 할인율을 반영하여 공모가 도출

 

 하나씩 살펴보자.

 

 

공모가 산정시 비교 회사들과 로직

 

 ① EV/EBITDA 기준으로 비교 군들 대비 적정 배수 산정

 

 EV/EBITDA는 기업가치(EV)를 법인세 및 감가상각 전 이익(EBITDA)으로 나눠서 기업가치 배수를 구하는 지표다.

 

 PER이 시가총액과 당기순이익 (=주가와 주당순이익) 의 배수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것과 비슷하게 지표 중 하나인데 산식만 다르다고 보면 된다. 일반적으로 이미 공장을 세워서 매해 감가상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 이익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경우, 이 감가상각의 영향을 없애고 이익의 성장폭을 비교하기 위해 쓰는 지표이다.

 

 이번 일진하이솔루스 상장 주관사들은 아직 시장의 초입기인 수소 섹터의 특성상 충분한 당기순이익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영업이익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업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EV/EBITDA를 쓴 것으로 보인다.

 

 비교 기업은 수소섹터 관련주인 상아프론테크, 한온시스템, Hexagon이다. 이 세 기업의 평균 EV/EBITDA는 위의 표 맨 밑에 줄에 있는 37.2배.

 

 

향후 3년 평균값을 활용한 기업가치 산출

 

 ② 일진하이솔루스의 EBITDA 산정

 

 비교군의 EV/EBITDA 비율을 산정했으니 이젠 일진하이솔루스의 EBITDA를 산정할 차례.

 

 '21~23년 향후 3개년 평균 영업이익을 355억, 감가상각비를 62억으로 잡아서, EBITDA를 417억으로 산정했다.

 

 여기서 아까 비교대상들의 평균 EV/EBITDA 비율인 37.2배를 곱하고 약간의 조정을 거친 결과, 일진하이솔루스의 공모 상장 후 시가총액은 1조 5558억원으로 산출했음을 알 수 있다.

 

 

공모가액 산출 최종 내용

 

 ③ 적절한 할인율을 반영하여 공모가 도출

 

 시가총액 1조 5558억원을 상장 후 주식수로 나누면 주당 가격. 즉, 주가가 나오는데, 42,845원이다.

 

 여기에 20~40%의 할인율을 반영한다. 왜냐하면 아직 신생아 단계의 회사니까 투자자들을 위해 할인해서 구매할 기회를 줘야 유인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할인반영 안하고 그냥 팔면 누가 사겠나 ㅎㅎㅎ 투자 차익이 안생기는데.

 

 그래서 공모 희망가가 25,700원~34,300원이 나오게 된다.

 

 

4. 정리

 

 정리하면,

 일진하이솔루스의 공모가액은

 향후 3년간 영업이익 평균 350억 정도로 예상하여 책정했으므로,

 작년 영업이익 150억 대비 2~3배는 꾸준히 상승할 거라고 믿으신다면

 저희 주식을 사세요. 라는 로직이다.

 

 현대차의 넥쏘 생산량이 2~3배 꾸준히 높아지거나, 다른 수소 솔루션 (선박, 트럭 등) 계약이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투자자라면 공모 청약 및 추가 매수 후 2년 정도 보유하는 포지션으로 가는게 좋겠다.

 

 그게 아니고 단기적인 차익을 노린다면 중립. 단기적인 상승을 보이기엔 약간 높은 수준의 배수라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물론 수소 섹터 자체가 요즘 너무 핫해서 배수는 상관없이 슈팅이 나갈 가능성도 있다. 특히 이렇게 순수하게 수소 쪽에 집중하는 회사가 별로 없어서 오히려 더욱 주목을 받을 지도 모르겠다.

 

 일진하이솔루스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길.

 

[ 일진하이솔루스 홈페이지로 이동 ]

[ 일진하이솔루스 증권신고서로 이동 ]

[ 38커뮤니케이션 일진하이솔루스 분석글로 이동 ]

 

※ 모든 투자는 직접 공부하고 의사결정 하는 게 필요하다. 매수 추천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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